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2-08-17 17:41

  • 인사이드 > 독자투고

구미소방서장 정훈탁

화재로부터 가족의 행복을 지키기

기사입력 2022-04-22 11:37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로 우리 가족 안전을 지킵시다!!

 




싱그러운 계절 봄이 오면서 이를 알리는 듯 겨우내 움츠렸던 나무와 꽃이 푸르고 화사하게 옷을 갈아입고 있다. 여유롭고 따뜻한 계절이 다가오면서 새로운 기분으로 새로운 계획을 시작하려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새로운 계절을 맞아 새로운 계획을 시작하기 전에 우리 가정에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점검해보는 것은 어떨까? 소방청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주택화재 현황에서 주택화재 건수는 전체 화재건수의 26%, 주택화재 대부분의 원인은 부주의가 54%, 연령별 사망자는 50세 이상이 74%를 차지하며 상당히 높은 비율을 가지고 있다.

 

위의 통계자료를 통해 알 수 있겠지만, 자칫 잠깐의 실수로 사랑하는 가족이 사망할 수 있을 만큼 주택화재는 생각보다 생활 가까이에서 일어난다. 따라서 화재로부터 가족의 행복을 지키기 위해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하고 활용해야 한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일컫는 소방시설로, 주로 화재 초기에 사용되어 큰 피해를 막는데 사용된다. 단독경보형 감지기가 화재를 빨리 감지하여 알려주는 경보음을 듣고, 화재가 크게 번지는데 소요되는 5분 정도의 골든타임에 소화기로 초기 진화를 한다면 큰 피해를 아주 작은 피해로 막을 수 있다. 초기 화재에서 소화기 1대가 소방차 1대의 능력을 갖고 있다고 하는 말은 절대 과장된 말이 아니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대형마트 및 인터넷 등 다양한 곳에서 쉽고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고, 설치 및 보관도 간단하여 누구나 쉽게 사용가능하다. 세대별·층별마다 1개 이상의 소화기와 거실·침실 등 구획된 실마다 1개 이상의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설치하면 된다.

 

구미소방서에서도 지속적인 홍보를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지역 기업과 연계하여 소방관서와 원거리 마을에 주택용 소방시설을 보급하고 있고 사회취약계층을 대상으로도 소화기 보급 및 소방안전컨설팅을 실시하여 화재 피해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포근한 날씨 속에서 주택에 가족들과 함께 지낼 수 있는 것은 그 주택이 안전한 장소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새롭게 다가온 봄을 맞아 안전의식을 되새기고, 우리 모두의 화목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우선 안전한 가정부터 먼저 만들자.

최현영/기자 (gbinews9472@hanmail.net)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