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0-02-24 18:10

  • 뉴스룸
  • 경북도정뉴스
  • 뉴스룸 > 경북도정뉴스

경북도, 사통팔달 通하는 혈관으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업무협약

기사입력 2016-07-15 14:58 최종수정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경북도는 15일 오전 10시 도청 회의실(사림실)에서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심뇌혈관질환 치료 의료기관 11개소와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경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팔달 튼튼혈관 만들기프로젝트에 담긴 중점과제로 지역 내 유관기관 및 의료기관 등과 상호 협력하여 심뇌혈관질환자의 발생, 이송, 진단, 치료까지 원스톱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의료서비스체계 구축으로 치료기반을 조성하고자 함이다.

 

주요 협약내용은 심뇌혈관질환 발생진료를 위한 상호 지원, 예방관리를 위한 교육 및 홍보, 심뇌혈관질환자에 대한 전략적 진료 협업, 지역사회 건강증진사업 개발 및 시행 등 심뇌혈관질환 극복을 위해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와 의료기관간 상호협력하기로 한 것이다.

 

참여 의료기관은 포항성모병원, 포항세명기독병원, 에스포항병원, 동국대학교 경주병원, 김천제일병원, 안동병원, 안동성소병원, 구미강동병원, 순천향대학교 부속 구미병원, 차의과학대학교 부속구미차병원, 문경제일병원이다.

 

 

한편 심뇌혈관질환은 심근경색, 협심증, 심부전증 등 심장질환과 뇌졸증 등 뇌혈관질환, 고혈압당뇨병고지혈증동맥경화증 등 선행질환을 총칭하며, 전체 사망원인의 1/4을 차지하고, 특히, 뇌혈관질환은 단일질환 사망원인 1위로 예방 및 관리가 중요하다

 

이와 관련해서 경상북도에서는 하는 혈관 건강한 뇌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가지고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박재천 교수와 함께하는 건강 나눔 공개강좌를 개최하고, 경상북도의사회와 연계하여 최신 지견 정보교류를 위한 심포지엄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뇌졸중 예방 및 관리에 대한 범도민 인식개선 홍보사업으로 뇌졸중의 사전증상, 위험요인(5), 예방 및 관리(5NO-5YES)를 내용으로 한 만화 애니메이션 영상물을 제작하여 활용할 계획이다.

 

5() :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심장병, 비만

5NO : 흡연, 과음, 운동부족, 고지방식이, 스트레스

5YES : 금연, 절주, 규칙적인 운동, 저염식이, 정상체중

 

 

안효영 복지건강국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관질환센터와 의료기관간 응급상황 대응능력 강화로 사망 및 후유증 발생을 최소화 하는 골든타임을 지켜 도민의 건강증진에 앞장서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고 밝혔다.

 

 

 

 

 

 

 

 

경북인터넷뉴스 (gbinews@hanmail.net)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